맥스무비

<아이 캔 스피크> 영상대본집에서만 볼 수 있는 5가지

일본군 위안부를 소재로 300만 명이 넘는 관객을 울고 웃게 한 영화 <아이 캔 스피크> 영상대본집이 11월 24일(금) 출간 예정이다. 영화에 담지 못한 뒷이야기부터 위안부에 대한 역사적 사실까지 담았다.

무삭제 대본 및 미공개 스틸 컷, 배우들의 사인, 일본군 위안부  자료 등이 실린<아이 캔 스피크> 영상대본집 도서 표지. 사진 북로그컴퍼니

영화 최종 편집에서 삭제된 시나리오

<아이 캔 스피크> CJ문화재단이 주관하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시나리오 공모전 당선작으로 제작된 영화다. 영화 흥행과 더불어 원작을 향한 관심이 높아지며 대본집 출간을 요청하는 이들의 성원으로 영상대본집이 나오게 됐다. 영상대본집에는 영화에 실린 대본뿐만 아니라 최종 편집 과정에서 삭제된 대본까지 볼 수 있다.

미공개 스틸 135컷

<아이 캔 스피크> 영상대본집에 실릴 미공개 사진들. 사진 리틀빅픽처스

최종 편집 단계에서 삭제된 장면들과 촬영 현장을 고화질 사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작업복을 입고 하수구에 들어간 민재(이제훈)의 모습, 7급 공무원 필기 합격 기념으로 민재와 영재(성유빈)이 짜장면과 탕수육을 먹는 모습 등이 담긴 135장의 사진을 담았다.

배우들의 사인과 축하 메시지

<아이 캔 스피크> 영상대본집에는 영화 촬영 현장 사진과 더불어 배우들의 코멘트와 사인이 수록돼 있다. 사진 북로그컴퍼니

나문희, 이제훈, 박철민 등 <아이 캔 스피크>의 주조연 배우들이 영상대본집 발간 기념 축하 인사를 전했다. 배우들이 이야기하는 영화 출연 소감, 영상대본집 축하 메시지와 더불어 친필 사인도 함께 실려 있다.

꼭 얼아야 할 일본군 위안부 사실과 진실 

그동안 공개되지 않았던 옥분(나문희)의 미국 워싱턴 의회 연설 장면 사진. 사진 리틀빅픽처스

영화에 대한 자료뿐만 아니라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 짚어보고 알아볼 수 있는 부록도 함께 마련돼 있다. ‘꼭 알아야 할 일본군 위안부 사실과 진실 20’이라는 제목으로 일본군 위안부의 정확한 용어부터 위안소가 설치된 이유, 소녀들의 생활 등에 대해 기록했다.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은 위안부로 끌려간 여성의 수, 전쟁 후 그들이 한국에 돌아오는 과정까지 포함돼 있다.

착한 나눔 핀 버튼

현재 온라인 서점에서 예약 판매 중인 <아이 캔 스피크> 영상대본집을 예약 구매하는 독자들을 대상으로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와 충청남도 당진시의 청소년들이 함께 만든 ‘착한 나눔 핀 버튼’을 증정한다. 독자들이 핀 버튼 1개를 사은품으로 고를 때마다 출판사는 위안부 할머니들을 위한 기금을 1,000원씩 기부한다.

글 이지혜

<저작권자(c) 맥스무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