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스무비

오늘의 영화인 | 세계가 사랑하는 스타일의 거장, 왕가위

7월 17일은 배우 왕가위 감독의 생일입니다.

‘사랑에도 유통기한이 있다면, 내 사랑은 만년으로 하고 싶다.’

<중경삼림>

 

‘세상에 없는 새가 있다더군. 늘 날아다니다 지치면 바람 속에서 쉰 대. 평생 딱 한번 땅에 내려앉는데 그건 바로 죽을 때지’

<아비정전>

<마이 블루베리 나이츠>

<일대종사>

1990년대 문화 아이콘으로 불리며 아시아를 넘어 세계적으로 인정받으며 현재까지도 활발히 활동 중인 최고의 감독 왕가위.

유덕화, 장만옥 주연의 <열혈남아>(1989)로 강렬한 데뷔를 마친 왕가위 감독은 이후 자유를 갈망하는 바람둥이 아비(장국영)의 이야기를 그린 <아비정전>(1990)을 연출했고, 국내에서도 큰 인기를 얻은 임청하, 양조위,금성무 주연의 <중경삼림>(1995)을 연출하며 홍콩 뉴웨이브의 최고 감독으로 부상했고, 프랑스를 시작으로 유럽과 미국에 공개되어 세계적인 주목을 받았습니다.

<동사서독>(1995)으로 베니스영화제 기술공헌 대상을 받았고,<해피투게더>(1998)로 칸영화제 감독상을 받았습니다.

양조위, 장국영은 <아비정전>(1990)을 시작으로 많은 작품에 주연으로 출연하며 왕가위 감독의 페르소나로 불리고 있습니다.

신문편집장 초 모완(양조위)과 수출회사 비서 수 리첸(장만옥)의 애절한 사랑을 그린 <화양연화>(2000)와 장쯔이, 장첸, 기무라 타쿠야가 출연한 <2046>(2004)으로 유럽영화아카데미 비유럽상을 받았습니다.

2008년에는 주드 로, 노라 존스가 주연을 맡고, 할리우드에서 만든 첫 장편영화 <마이 블루베리 나이츠>는 칸영화제 개막작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국내배우 송혜교의 출연으로도 화제를 모은 <일대종사>(2013)는 엽문(양조위)과 그의 아내 장영성(송혜교), 궁가 64수의 유일한 후계자 궁이(장쯔이)의 이야기를 그렸고, 6년의 기획, 3년의 촬영을 거치며 아름다운 무협액션을 선보였습니다.

세계가 사랑하는 스타일의 거장, 왕가위 감독의 생일을 축하합니다!

+왕가위 감독이 궁금하다면?

[리뷰] <2046> 왕가위
[PIFF 2004] <2046> 왕가위 인터뷰 – 이것은 사랑에 관한 이야기
[설문] 왕가위 감독 <아비정전>, 가장 보고 싶은 거장의 영화 1위
[기획] <일대종사> 왕가위 영화 마스터 하기 1단계
[기획] <일대종사> 왕가위 영화 마스터 하기 2단계
[기획] <일대종사> 왕가위 영화 마스터 하기 3단계

<저작권자(c) 맥스무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