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스무비

‘지구를 지켜라’ DC를 대표하는 여성 슈퍼히어로 7

6월 2일(현지시각) 북미에서 개봉한 <원더 우먼>이 오프닝 스코어 1억 달러를 돌파하며 여성 슈퍼히어로 영화의 힘을 보여줬다. 앞으로 DC 확장 유니버스에서 모습을 드러낼 메라와 배트걸뿐만 아니라 영화로 만나고 싶은 DC의 대표 여성 슈퍼히어로 7명을 알아본다.

DC의 첫 여성 슈퍼히어로, 원더우먼

(왼쪽부터) 영화 <원더 우먼>의 원더우먼(갤 가돗)과 DC 코믹스의 원더우먼 이미지. 원더우먼은 DC의 첫 여성 슈퍼히어로이자 DC 확장 유니버스 최초로 영화화된 여성 캐릭터이기도 하다. 사진 워너브러더스코리아, DC 코믹스 공식 홈페이지

원더우먼은 최초의 여성 슈퍼히어로 캐릭터다. 2차 세계대전이 한창이었고, 여성 인권 운동이 진행되던 1941년, <올-스타 코믹스> #8에 처음 등장한 원더우먼은 당시 진취적인 여성을 상징하는 아이콘이었다. 데미스키라 왕국의 아마존족 공주이자 진실의 올가미, 란시나 원반 등 신들의 무기와 지혜, 강력한 파워 등 신들의 능력을 가진 원더우먼은 인류 세계로 넘어와 평화와 자유, 그리고 인류의 평등을 부르짖으며 악당들에 맞서 싸웠다.

신들의 무기와 능력을 받아 인간 세계로 넘어온 슈퍼히어로로, 배트맨, 슈퍼맨과 함께 DC 코믹스를 대표하는 캐릭터다. DC가 원더우먼을 DC 확장 유니버스의 첫 여성 슈퍼히어로 영화로 선택한 것은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다.

바다를 지배하는 여신, 메라

<저스티스 리그>에서 짧게 등장하는 메라(엠버 허드)는 <아쿠아맨>에서 비중이 커진다. 사진 워너브러더스코리아, DC 코믹스 공식 홈페이지

올해 11월에 개봉하는 <저스티스 리그>와 2018년 개봉 예정인 <아쿠아맨>에서 모습을 드러낼 메라는 ‘바다의 여신’이자 아쿠아맨의 아내다. 1963년 <아쿠아맨> #1에서 처음 등장한 메라는 DC 코믹스에서 가장 강력한 여성 캐릭터 중 한 명이다. 아쿠아맨과 함께 엠네스티 베이에서 활약하며, 수중 호흡과 차원 이동, 텔레파시를 통해 물을 무기로 만들 수 있는 능력을 갖췄다.

아쿠아맨은 해저 왕국 아틀란티스 출신이고, 메라는 또 다른 해저 왕국 제벨의 공주다. 아쿠아맨을 암살하러 왔다가 그에게 반해 사랑에 빠진 것. 아쿠아맨보다 네 배 빠른 추진력을 가지고 있지만, 몸에 납 성분의 물질이 묻으면 힘이 약해진다. DC 확장 유니버스에서 엠버 허드가 메라 역을 맡았으며, 메라의 솔로 영화 제작 소식은 <아쿠아맨> 개봉 이후 나올 것으로 예상한다.

정의실현에 앞장서는 슈퍼히어로, 배트걸

(왼쪽부터) <배트맨 4-배트맨과 로빈>에 배트걸로 등장한 알리시아 실버스톤과 DC 코믹스의 배트걸. <배트걸> 영화화가 확정되고, 현재 캐스팅이 진행 중이다. 조스 웨던 감독이 선택할 배우는 누구일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사진 워너브러더스, DC 코믹스 공식 홈페이지

최근 <어벤져스>(2012)를 연출한 조스 웨던 감독이 연출을 맡기로 한 <배트걸>은 <원더 우먼>에 이어 DC 확장 유니버스의 두 번째 여성 슈퍼히어로 영화가 된다. 배트걸은 조엘 슈마허 감독의 <배트맨 4 – 배트맨과 로빈>(1997)에서 알리시아 실버스톤이 맡아 영화에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1961년 <배트맨> #139에서 처음 등장한 배트걸은 고든 청장의 딸인 바바라 고든으로, 아빠를 닮아 자신감 넘치고, 정의로운 면모를 드러낸다.

아직 개봉 시기를 확정하지 않은 <배트걸>은  2011년에 나온 <The New 52: Batgirl, Birds of Prey> 코믹스를 바탕으로 만들어질 예정이다. 무술은 물론, 컴퓨터를 다루는 능력도 월등하다. 조스 웨던 감독은 “여성 중심의 ‘어벤져스’ 영화를 만들고 싶고, <제시카 존스>(Netflix, 2015~)처럼 어두운 이야기를 좋아한다”고 밝혀 <배트걸>이 무거운 분위기의 여성 슈퍼히어로 영화가 될 것으로 보인다.

슈퍼맨과 똑 닮은, 슈퍼걸

(왼쪽부터) TV 시리즈 <슈퍼걸>과 DC 코믹스의 슈퍼걸.  드라마 <슈퍼걸>에서 멜리사 베노이스트가 연기하는 슈퍼걸은 강인한 슈퍼히어로  이미지보다 인간적인 모습이 많이 드러나는 캐릭터다. 사진 CWTV, DC 코믹스 공식 홈페이지

슈퍼걸은 태양열을 흡수하고 초속으로 비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특히, 태양열 에너지를 폭탄처럼 만들어 터뜨릴 수 있는 ‘태양열 폭탄’ 제조 능력도 있다. 슈퍼맨과 같은 힘을 가진 슈퍼걸은 약점도 마찬가지로 녹색 크립토나이트다. 슈퍼맨의 사촌인 슈퍼걸의 본명은 카라 조-엘. 크립톤 행성의 멸망이 며칠 남지 않은 상황에서 ‘크립톤의 유일한 생존자’로 지구에 보내졌다.

1984년 헬렌 슬레이터와 페이 더너웨이가 출연한 <슈퍼걸> 이후 DC는 영화가 아닌 TV 시리즈로 <슈퍼걸>(CWTV, 2015~)을 만들었다. DC는 슈퍼걸로 <위플래시>(2014)에 출연한 멜리사 베노이스트를 캐스팅했고, 그에게서 먼 세계의 슈퍼히어로 이미지보다 인간적인 모습을 끌어내려 했다. 시즌 1, 2가 시청자와 평단의 관심을 받는 데 성공한 <슈퍼걸>은 올해 10월, 세 번째 시리즈로 돌아올 예정이다.

타고난 싸움꾼, 블랙 카나리

(왼쪽부터) DC 드라마 시리즈 <애로우>의 블랙 카나리(케이티 캐시디)와 DC 코믹스의 블랙 카나리. 검은 가면, 검은 슈트로 무장한 블랙 카나리는 초능력을 주로 쓰는 다른 슈퍼히어로와 다르게 격투가의 모습을 보여준다. 사진 CWTV, DC 코믹스 공식 홈페이지

1947년 <플래시 코믹스> #86으로 세상에 나온 블랙 카나리는 원더우먼과 함께 DC 코믹스 초기에 활약한 대표 여성 슈퍼히어로다. 변장 기술과 유도 능력, 무술 실력이 뛰어나며, 소리를 지를 때 나오는 고음의 충격파는 상대를 무너뜨리기에 충분한 힘을 가졌다. 1대 블랙 카나리는 다이나 드레이크로, 플래시 코믹스에서 등장했다. 2대 블랙 카나리는 다이나 드레이크의 딸 다이나 로렐 랜스가 ‘카나리 크라이’란 이름으로 활동했다.

버즈 오브 프레이, 저스티스 리그에서 활약한 카나리 크라이는 그린 애로우와 사랑에 빠져 결혼을 한다. DC의 드라마 시리즈 <애로우>(CWTV, 2012~)에 등장하는 블랙 카나리는 2대 블랙 카나리로, <테이큰>(2008)에서 주인공 킴(매기 그레이스)의 친구 아만다로 나온 케이티 캐시디가 연기했다. 케이티 캐시디의 강인한 인상과 화려한 액션이 블랙 카나리와 잘 어울린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는 <애로우> 시리즈뿐만 아니라 DC 슈퍼히어로들이 모인 <레전드 오브 투모로우>(CWTV, 2016~)에서도 블랙 카나리로 활약 중이다.

슈퍼걸 그 이상의, 파워걸

지구의 다른 세계에서 온 파워걸의 힘은 슈퍼걸뿐만 아니라 슈퍼맨을 능가한다. 사진 DC 코믹스 공식 홈페이지

DC 코믹스의 세계는 지구 0과 다른 세계인 지구 2 등 여러 세계로 나뉜다. 지구 0은 우리가 사는 현실 세계를 의미한다. 파워걸은 ‘지구 2의 슈퍼걸’로 불리지만, 슈퍼걸이 “나와 같은 존재이지만 모든 면에서 나보다 뛰어나다”고 할만큼 파워걸의 힘은 강력하다. 슈퍼걸의 본명은 카라 조-엘이고, 지구에서는 컴퓨터 프로그래머 카렌 스타로 살아간다.

지구 2에서 다크 사이드를 상대하다 사고로 지구 0으로 건너온 그는 슈퍼걸의 존재를 알게 돼 이름을 ‘파워걸’로 바꿨다. 컴퓨터 소프트웨어 회사인 스타웨어를 만들었고 CEO로 활동했다. 슈퍼맨과 슈퍼걸을 돕는 슈퍼히어로면서, 히어로 집단인 저스티스 소사이어티 오브 아메리카 팀의 리더가 됐다.

LGBT 슈퍼히어로를 대표하는, 배트우먼

배트우먼은 어린시절 부모를 잃은 배트맨처럼 쌍둥이 자매와 엄마가 범죄교단에 의해 죽음을 당한 가슴 아픈 과거를 간직한 슈퍼히어로다. 사진 DC 코믹스 공식 홈페이지

배트우먼은 ‘배트맨’ 브루스 웨인의 외사촌으로, 이름은 케이트 케인이다. 그의 부모는 군사정보국에서 일한 군인이다. 부모 곁에서 무술과 군사전술, 컴퓨터 기술을 배운 것을 바탕으로 배트우먼은 격투 기술을 익히고 컴퓨터 해킹을 하는데 뛰어난 능력을 보인다. 어렸을 때 범죄교단에 납치돼 쌍둥이 자매 베스와 엄마 개비를 잃은 트라우마를 가지고 있다.

또한, 그는 2006년 <52> #7에서  LGTB 슈퍼히어로로 등장했다. 배트우먼은 웨스트 포인트 사관학교에서 레즈비언이라는 이유로 쫓겨났는데, 공개적으로 동성애자임을 밝힌 사람은 군복무를 할 수 없다는 ‘Don’t Ask, Don’t Tell’ 정책 때문이었다. 이 정책은 2011년에 폐기됐다. 군대에서 쫓겨나고, 어린 시절 겪은 트라우마 때문에 성격이 난폭하고, 사회에 불만이 가득하다. 배트맨과 협력해 활동하는 것이 아니라 독자적으로 움직이는 점에서 배트걸과 차이를 보인다.

글 박경희

<저작권자(c) 맥스무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