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스무비

숫자로 보는 <원더 우먼>의 10가지 이야기

1941년 DC 코믹스에 처음 등장한 이후 75년 만에 스크린으로 부활한 원더우먼. 영화 <원더 우먼>과 시대적 배경, 그리고 영화를 벗어난 다양한 이야기를 0부터 149,000,000까지 숫자로 풀어봤다.

원더우먼은 인간 세계 사람들뿐만 아니라 아마존족 전사들에게 원래 이름인 다이애나로 불린다. 원더우먼이란 이름은 영화에 나오지 않는다. 사진 워너브러더스 코리아

0 한번도 나오지 않은 ‘원더우먼’의 이름

아마존족 공주 원더우먼(갤 가돗)이 인간 세계로 건너와 세계 평화를 이루고 전쟁의 신 아레스를 처치한다는 이야기 <원더 우먼>에서 ‘원더우먼’이란 이름은 단 한번도 나오지 않는다. 아마존족 전사들은 원더우먼을 원래 이름인 ‘다이애나’로 부르고, 인간 세계 사람들은 스티브(크리스 파인)이 지어준 ‘다이애나 프린스’로 부른다.

1 여성 슈퍼히어로 영화 첫 여성 감독

<퍼니셔 2>(2008)를 연출한 렉시 알렉산더 감독이 DC 영화를 맡은 첫 여성 감독이었지만, 슈퍼히어로 영화를 연출한 첫 여성 감독은 <원더 우먼>의 패티 젠킨스 감독이 유일하다. 패티 젠킨스 감독은 샤를리즈 테론이 76회 오스카에서 여우주연상을 받은 <몬스터>(2003)를 만든 감독으로 유명하다. <원더 우먼>은 그가 <몬스터> <익스포즈>(2015) 다음으로 연출한 세 번째 영화다.

<원더 우먼>은 DC 확장 유니버스의 두 번째 솔로 영화이자 첫 여성 슈퍼히어로 영화다. 사진 워너브러더스 코리아

4 DC 확장 유니버스의 4번째 영화

마블에 시네마틱 유니버스가 있다면 DC도 유니버스가 존재한다. 그 시작은 2013년에 개봉한 <맨 오브 스틸>이다. <맨 오브 스틸> 이후 <배트맨 대 슈퍼맨: 저스티스의 시작>(2016) <수어사이드 스쿼드>(2016)를 거쳤고, 올해 DC 유니버스의 네 번째 영화 <원더 우먼>이 개봉했다. DC는 올해 11월, DC 확장 유니버스(DC Extended Universe)의 다섯 번째 영화 <저스티스 리그>를 내놓는다.

7 아마존 전사로 활약한 실제 선수들

원더우먼은 파라다이스 섬의 아마존족 출신이다. 아마존 공주인 원더우먼을 지키기 위해 여러 전사가 그를 따라다니는데, 그중 7명의 전사가 배우가 아닌 실제 선수들로 구성돼있다. 미국 복싱 챔피언 앤 울프, 캐나다 우슈 메달 수상자 사만다 조, 영국 5종 경기 선수 제니 페이시, 스웨덴 복싱 선수이자 종합격투기 MMA 선수 마들린 발, 영국 피트니스 전문가 조이 쉘리 그리고 미국 크로스핏 챔피언 브룩 엔스가 그 주인공이다.

갤 가돗은 178cm, 코믹스 속 원더우먼의 실제 키는 180.34cm(5피트 11인치)다. 사진 워너브러더스 코리아

178 가장 큰 여성 슈퍼히어로

모델 출신 배우 갤 가돗의 키는 178cm다. 역대 DC 영화에 나온 여성 슈퍼히어로 주인공을 맡은 배우 중 가장 큰 키다. <캣우먼>(2003)의 할리 베리는 165cm, <배트맨 4- 배트맨과 로빈>(1997)에서 배트걸을 맡은 알리시아 실버스톤도 165cm다. DC 영화에 나온 여자 배우 중 <배트맨 4- 배트맨과 로빈>에서 포이즌 아이비를 연기한 우마 서먼이 183cm로 가장 크다. <원더 우먼>에서는 원더우먼의 엄마이자 히폴리타 여왕 역의 코니 닐슨이 179cm의 큰 키를 자랑한다. ‘원더우먼’을 대표하는 배우인 린다 카터는 키가 177cm다.

1851 콜로디온 습판법

브루스 웨인(벤 애플렉)이 원더우먼에게 1차 세계대전 당시 찍었던 사진을 준다. 원더우먼과 스티브를 포함해 동료들이 같이 찍은 이 사진은 흑백사진으로, 옛날 방식대로 네모난 상자 안을 어둡게 해서 스위치로 찍는 방법을 통해 현상된다. 이 당시 사진 기술은 콜로디온 습판법이다. 1851년 영국의 프레데릭 스콧 아처가 발명한 네거티브 제작법 중 하나로, 알코올과 에테르에 니트로셀룰로오스를 녹여 만든 점액질 용액 콜로디온과 요오드화칼륨을 유리 위에 바르고 질산은 용액을 넣어 감광성을 띠게 한 후 젖은 상태로 카메라에 넣고 찍는 방법이다.

영화 속에서 원더우먼은 셀프리지스 백화점에서 처음으로 인간 세계의 옷을 입어본다. 사진 워너브러더스 코리아

1909 영국 백화점 셀프리지스의 설립 연도

정식 명칭은 ‘Selfridges & Co.’인 셀프리지스는 1909년 미국에서 태어나 시카고의 마셜필드 백화점에서 일은 했던 해리 고든 셀프리지가 설립했다. 런던 옥스퍼드 스트리에 본점이 있으며, 2010년에 창립 100주년을 기념해 셀프리지스를 상징하는 노란색 라벨을 붙인 코카콜라가 출시되기도 했다. <원더 우먼>에서 셀프리지스는 스티브와 그의 비서 에타(루시 데이비스)를 따라간 원더우먼이 인간 세계의 의상으로 갈아입는 장면에서 등장한다.

1915 거짓말탐지기의 탄생

‘원더우먼’ 캐릭터를 창조한 윌리엄 몰튼 마스턴 박사는 남성 페미니스트이자 거짓말탐지기를 발명한 인물로 유명하다. 1915년에 윌리엄 몰튼 마스턴 박사가 사람의 혈압을 이용해 거짓말탐지기를 만들었고, 이를 바탕으로 묶이면 진실을 말할 수밖에 없는 원더우먼의 무기인 ‘진실의 올가미’를 코믹스에 집어넣었다.

1차 세계대전은 영국에서 여성 참정권이 주어진 중요한 시기다. <원더 우먼>은 그 이야기를 하기 위해 일부러 시대 배경을 2차 세계대전에서 1차 세계대전으로 옮겼다. 사진 워너브러더스 코리아

1918 1차 세계대전 속 여성 이야기

코믹스에서 원더우먼과 스티브가 만날 때는 2차 세계대전이 한창 진행될 시기였다. 영화에서는 1차 세계대전이 끝나는 1918년으로 시대 배경을 선택했다. 그 이유는 DC가 <원더 우먼>에 ‘여성 참정권’에 대한 이야기를 넣고 싶었기 때문이다. 1918년에 영국은 국민대표법에 의해 30세 이상의 여성에게 선거권과 피선거권이 인정됐다.

149,000,000 한 명의 여성 감독에게 주어진 역대 최다 제작비

<원더 우먼>의 제작비는 1억 4,900만 달러다. <원더 우먼>이 개봉하기까지 한 명의 여성 감독이 제작비 1억 달러가 넘는 실사 영화를 연출한 적은 없었다. <허트 로커>(2010)로 오스카 역사상 첫 감독상을 받은 여성 감독 캐스린 비글로우가 만든 <K-19 위도우메이커>(2001)의 제작비는 1억 달러. 패티 젠킨스가 <원더 우먼>을 연출하기 전까지 가장 많은 제작비를 받은 여성 감독이었다.

글 박경희

<저작권자(c) 맥스무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