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스무비

알고 보면 더 재밌다 |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50가지 트리비아

더 강렬하게, 더 끈끈하게 돌아왔다. 지난 5월 3일(수)에 개봉한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VOL.2>는 관객수 250만을 돌파하며 꾸준한 흥행세를 이어가고 있다. 우주의 오합지졸에서 진정한 가족으로 성장한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의 50가지 트리비아를 공개한다.

1.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VOL.2>(2017)는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2014)에서 세 달이 지난 시점을 배경으로 한다.
극의 흐름상 3개월 밖에 지나지 않았기 때문에 그루트는 베이비 그루트로 2편에 등장한다.

2.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는 약 7억 8,000만 달러의 수익을 기록했다.
한화 약 7,903억 원으로 2014년 전 세계 박스오피스 3위에 오르며 흥행 돌풍을 일으켰다.

3.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의 OST 앨범은 100만장 이상 판매됐다.
뿐만 아니라 그래미 어워드에 노미네이트 되었고 오리지널 곡으로 이뤄진 OST 앨범 최초로 미국 빌보드 200차트 1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으며 미국음반산업협회로부터 플래티넘 인증을 받았다.

4.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VOL.2>도 OST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제목도 음반에 쓰이는 것처럼‘VOL.2’를 붙였다.

5. <아이언맨3>(2013) 이후 속편에 숫자를 붙인 첫 영화다.
<아이언맨 3>이후 마블에서 나온 속편의 제목은 <토르: 다크 월드>(2013) <캡틴 아메리카: 윈터 솔져>(2014) <어벤져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2015) <캡틴 아메리카: 시빌 워>(2016)로 숫자가 아닌 부제를 써왔다.

6. ‘끝내주는 음악 모음집 VOL.1’이 어린 아들을 위한 노래였다면 ‘끝내주는 음악 모음집 VOL.2’는 성장한 아들을 위한 노래다.
1970년대에 나왔던 대부분의 곡을 알고 있다고 밝힌 제임스건 감독은 “이번 노래들은 여러 측면에서 심오하고 팝 느낌이 덜하지만 다양하고 대중적인 노래로 선별했다.”고 말했다.

7.  배우와 스태프는 현장에서 모두 음악을 들으며 촬영했다.
크리스 프랫은 “현장에서 늘 음악을 틀어놓고 촬영했다. 음악을 틀을 수 없을 때는 소형 수신기를 귓속에 넣어 들으면서 촬영했다. 해당 장면의 리듬을 이해하고 맞춰서 연기 했고 시간이 갈수록 음악과 연기가 하나로 합쳐졌다.”고 전했다.

8. Red’s 8K WEAPON 카메라로 촬영한 첫 영화다.
이 카메라는 1950년대에 개발된 35mm 포맷인 비스타 버전의 디지털 형식으로 촬영이 가능하다. 제임스 건 감독은 ‘이번에 새로 출시된 WEAPON 8K 카메라를 이용하여 촬영하기 때문에 매우 흥분된다.’고 트윗에 게시했다.

9. <가이언즈 오브 갤럭시 VOL.2>의 티저 포스터는 라몬스의 앨범 커버를 패러디했다.
미국 록밴드 라몬즈가 1977년에 발매한 <Rocket to Russia>앨범 커버다.

10. 스타로드를 연기한 크리스 프랫은 <빽 투 더 퓨쳐>시리즈의 ‘마티 맥플라이’와 <스타워즈>시리즈의 ‘한 솔로’를 참고하며 캐릭터를 만들었다.

11. 크리스 프랫은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출연을 위해  체중을 약 27kg을 감량했고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VOL.2>에서도 이를 유지 중이다.

12. 스타로드가 가지고 있는 센서기는 1977년에 제작된 휴대용 게임기다.
글로벌 완구 기업 마텔(Mattel)에서 제작한 축구 게임기다.

13. 스타로드 우주선 이름인 ‘밀라노’는 배우 알라샤 밀라노의 이름을 딴 것이다.
1984년부터 ABC에서 방송된 TV 시리즈 <후즈 더 보스?>의 아역 배우로 출연했던 알라샤 밀라노는 스타로드가 지구에 있을 때 가장 좋아한 TV 스타다.

14. 영화 속 드랙스는 회색이지만 원작 코믹스에선 초록색이다.
드랙스의 몸에 있는 붉은 문신을 더 잘어울리게 만들기 위해 초록색이 아닌 회색으로 바꿨다고 한다.

15. 드랙스의 분장은 피부에 색을 입힌 후 문신을 표현했다.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를 촬영할 땐 온몸에 문신을 직접 그려야 했기 때문에 막대한 시간이 소요됐다.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VOL.2>에선 분장 시간을 줄이기 위해 제작진은 드랙스 역의 데이브 바티스타에 먼저 색칠을 하고 그 위에 특수 실리콘 소재를 덧붙여 문신을 만들었다. 데이브 바티스타는 “이번 메이크업은 거의 내 피부나 마찬가지라 몸이 드러나 보였다. 그렇기 때문에 몸을 만들려고 정말 열심히 노력했다. 드랙스가 스크린에서 멋있어 보이길 바란다.”고 말했다.

16. 가모라의 초록색 피부는 여덟 겹의 특수 소재로 제작했다.
가모라의 초록색 피부는 이음새 없는 여덟 겹의 특수 소재를 제작하여 위에 컬러를 입힌 후 배우의 얼굴에 얹어 자연스러운 표정 연기와 더불어 활기와 깊이를 더했다.

17. 가모라는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에서 춤추는 것을 굉장히 싫어하는 것으로 나오지만 가모라를 연기한 조 샐다나는 실제로 춤을 잘춘다.
조 샐다나는 댄스 학교에서 발레, 재즈, 현대무용을 7년 동안 배우며 배우 이전에 무용수를 꿈꿨다.

18. 스타로드와 가모라가 춤추는 장면에서 말하는 <치어스>는 TV 드라마다.
1982년 NBC 채널에서 방송됐고 미국 보스턴의 ‘Cheers Bar’에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다룬 시트콤이다. 우디 해럴슨과 <엑스맨>시리즈에서 비스트를 연기한 켈시 그래머가 출연했다.

19. 베이비 그루트의 실제 키는 약 25cm다.

20. 그루트를 연기한 빈 디젤만의 스크립트가 따로 있다.
베이비 그루트가 유일하게 말하는 “나는 그루트다.(I’m Groot)”엔 다양한 감정이 담겨있다. 제임스 건 감독은 빈 디젤이 다양한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그루트 버전’의 스크립트를 따로 만들어 전달했다.

21. 빈 디젤은 “나는 그루트다.”만 1,000번 이상 녹음했다.

22. 로켓의 모션 캡처는 배우 숀 건이 연기했다.

23. 숀 건은 욘두의 부하 크래글린을 연기했으며 감독 제임스 건의 동생이다.

24. 욘두는 전편보다 더 큰 야카 화살을 가지고 있다.
전편과 달라진 헤어스타일을 위해 제작진은 머리 부분을 새롭게 조각하고 파란색 피부에 대한 디자인 작업도 다시 했다. 더 큰 야카 화살을 가지고 있는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VOL.2>의 욘두는 원작 코믹스의 모습과 더 비슷하다.

25.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VOL.2>는 욘두를 연기한 마이클 루커와 제임스 건 감독이 함께한 5번째 영화다.
제임스 건 감독의 연출작 <슬리더>(2006)에서 그랜트를, <슈퍼>(2010)에서 아베를,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에서 욘두를 연기했다. 그리고 제임스 건이 각본에 참여한 <더 벨코 익스페리먼트>(2016)에서 버드로 등장한다.

26.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에서 카렌 길런은 네뷸라 분장을 위해 머리를 삭발했다.

27.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VOL.2>에선 삭발을 하지 않고 특수 분장으로 해결했다.
특수 분장을 통해 머리카락을 숨기고 전신을 특수 소재로 덮어 그 위에 의상을 입는 데까지 총 3시간 30분이 소요됐다.

28. 제임스 건 감독은 네뷸라의 스핀오프 영화를 제작하고 싶어한다.
제임스 건 감독은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VOL.2> 촬영 전 한 인터뷰에서 네뷸라의 스핀오프 영화를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29. 원작 코믹스에서 맨티스는 독일과 베트남 혼혈인이다.
원작 코믹스에서 맨티스는 인간이며 푸른 피부를 가진 외계 종족 크리(Kree)와 함께 살면서 초능력을 얻는다.

30. 맨티스를 연기한 폼 클레멘티에프도 혼혈이다.
한국인인 어머니와 러시아계 프랑스인 아버지가 있다.

31. 제임스 건 감독은 스타로드만이 지구에서 온 유일한 캐릭터이길 원했기 때문에 맨티스의 종족을 외계인으로 바꿨다.

32. 스타로드의 아버지 에고(Ego)는 ‘자아’라는 뜻이다.
미국, 프랑스, 스페인, 독일 등 세계 많은 나라에서 ‘자아’라는 뜻을 가지고 쓰이는 단어다.

33. 에고를 연기한 커트 러셀의 <스카이 하이>(2005) 이후 첫 슈퍼 히어로 역할이다.
커트 러셀은 아역 시절부터 50년 동안 디즈니의 수많은 영화에 출연했다. <스카이 하이> 이후 12년 만에 디즈니의 영화에서 슈퍼 히어로로 등장한다.

34. 게리 올드만, 리암 니슨, 비고 모텐슨은 에고 역의 후보였다.
이외에도 크리스토프 왈츠, 크리스토퍼 플러머, 막스 폰 시도우가 후보로 거론됐다. 매튜 맥커너히는 에고 역을 거절했다.

35. 회상 장면에 등장하는 젊은 커트 러셀은 메이크업과 CG로 구현했다.

36.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에서 로만 데이를 연기한 존 C.라일리는 일정 문제로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VOL.2>에 참여하지 못했다.

37. 제임스 건 감독은 1990년대 홍콩 영화에 대한 찬사로 양자경을 캐스팅했다.
극 중에서 양자경은 스타카르(실베스터 스탤론)의 전처이자 라바저 대장 중 한 명인 알레타를 연기했다.

38. 제임스 건 감독은 데이비드 보위가 사망하기 전 카메오로 출연하길 원했다.
데이비드 보위는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VOL.2>에 출연할 예정이었으나 촬영이 시작되기 전, 지병이 악화돼 2016년 1월 10일에 세상을 떠났다.

39.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VOL.2>는 미국 조지아주에 있는 파인우드 애틀란타 스튜디오에서 촬영했다.
할리우드 이외 지역 중 미국 최대 규모의 촬영소로 18개의 실내 촬영 스튜디오와 스튜디오 부지 내 촬영 베이스 캠프를 전부 다 갖출 수 있을 정도로 큰 규모를 자랑한다.

40. 라바저들의 우주선 에클렉터호는 100% 실물크기 세트로 제작됐다.
360도의 전망을 갖추고 있다. 거대한 퍼즐 조각처럼 우주선의 일부를 떼어 조립하면 그대로 다른 부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세트를 제작했다.

41. 눈으로 뒤덮힌 광장인 아이언 로터스는 제작기간만 5개월이 걸렸다.

42. 프랙탈 아티스트 할 테니가 에고 행성 디자인을 맡았다.
프랙탈이란 작은 구조가 전체 구조와 비슷한 형태로 끝없이 되풀이 되는 구조를 말한다.

43. 소버린 행성과 공간은 <메트로폴리스>(1927)를 참고했다.
제한된 골드 컬러를 사용해  인위적인 아름다움이 느껴지도록 제작했다.

44.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VOL.2>의 홍보자료 도난방지를 위해 <레벨 업>이라는 가명으로 극장에 등록했다.

45.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의 오프닝 장면에 등장하는 홀로그램 강아지는 제임스 건 감독의 애완견이다.

46.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에서 스타로드가 오브를 훔치는 장면은 <레이더스>(1981)를 오마주했다.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가 오마주한 장면은 <레이더스>에서 인디아나 존스(해리슨 포드) 박사가 고대 문명의 동굴에 보관된 보물을 가져가는 장면이다.

47. 제임스 건 감독은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에서 얼굴 없는 병사로 카메오 출연을 했다.
빌런 로난(리 페이스)의 용병들인 ‘사카란’ 중 한 명이다.

48.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VOL.2>는 쿠키영상이 5개 등장한다.

49. 스타로드와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멤버들의 이야기는 3편으로 끝을 맺는다.

50.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멤버들은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에 합류한다.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는 2018년에 개봉할 예정이다.

글·구성·편집 이인국

 

+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VOL.2> 보자마자 리뷰 | 우주 최강 가족 영화, 볼륨을 높여라
#꿈꾸고_춤추는_<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 크리스 프랫 “스타로드는 간절히 기다려온 기회”
#꿈꾸고_춤추는_<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 커트 러셀 “이 영화는 엔터테인먼트 이상의 가치”
#꿈꾸고_춤추는_<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 조 샐다나 “가모라는 스타로드에 대한 마음을 드러낼 수 없는 상황”
#꿈꾸고_춤추는_<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 카렌 길런 “네뷸라가 악하게만 보이지 않는다면 내 연기는 성공”
#꿈꾸고_춤추는_<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 우주 최강 바보들의 따뜻한 말 한마디 6
#꿈꾸고_춤추는_<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VOL.2> 쿠키 영상 분석 5
#꿈꾸고_춤추는_<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 브래들리 쿠퍼 “멤버들이 없으면 로켓은 성장할 수 없다”
#꿈꾸고_춤추는_<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 빈 디젤 “그루트는 마블에서 한 번도 본 적 없는 캐릭터”
#꿈꾸고_춤추는_<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 데이브 바티스타 “유머감각 상승한 드랙스를 기대해
#꿈꾸고_춤추는_<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 폼 클레멘티에프 “맨티스와 드랙스는 친구 사이”

<저작권자(c) 맥스무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Leave a Comment